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 원인 치료법

by 최불꽃 2023. 6. 14.

입안염으로도 불리는 구내염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입안 점막(혀, 잇몸, 볼 안쪽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며 구내염은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누적으로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특히 구내염은 한 번 생기면 음식물을 먹을 때 불편함이 지속되기 때문에 삶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으므로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구내염을 빠르게 낫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1. 물 자주 마시기

침에는 세균을 막아주는 라이소자임, 락토페린, 퍼록시다제, 면역글로불린 등과 같은 항생물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입속에서 구강세균의 활동과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에 입안의 염증을 낫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평소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자주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고 입도 자주 헹구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평소 입안이 너무 건조하다면 입이 아닌 코로 숨을 쉬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2. 소금물 가글하기

따뜻하고 축축한 입안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이때 체액보다 약간 농도가 짙은 소금물로 입 안을 헹구면 살균, 소독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가글용 소금물을 만드는 방법은 따뜻한 물 반컵에 4분의 1 티스푼 정도 섞어서 소금물 머금고 가글을 하면 되며 하루에 아침, 저녁 2회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맵고 짜고, 단 음식 피하기

구내염이 생긴 경우라면 입안에 자극이 가해지는 맵고 짠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맵고 짠 음식은 입안 점막을 자극해 구내염이 더 심해지는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은 구강 내 박테리아를 증식시켜 구내염의 치유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설탕이 든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비타민B 섭취하기

비타민B는 우리 몸의 피로 물질을 제거하고,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면역항체를 생성해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비타민 B군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구내염이 잘 생기게 됩니다. 특히 비타민 B군 중에서도 비타민 B2가 부족하면 입안의 염증이 생기거나 입술이 갈라지게 되며 비타민 B6가 부족하면 세균의 영향을 받는 것이 쉬워져 이 역시 구내염이 발생활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음식에는 육류, 생선, 달걀, 콩류, 곡류, 견과류, 시금치, 브로콜리 등에 풍부하며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음식을 신경 써서 섭취하기 어렵다면 영양제로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충분한 휴식 취하기

몸의 면역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될 때는 세균에 대한 억제력 덕분에 구내염이 잘 생기지 않지만 몸이 피로하거나 영양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면 세균에 대한 억제력이 약해져 바이러스와 세균이 입속에서 빠르게 증식하면서 구내염이 생기게 됩니다. 즉, 구내염이 생겼다는 것은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로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빠르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2023.06.14 - [건강 정보] -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

면역이란 외부에서 침입하는 병원체나 바이러스 체내에서 발생하는 암세포에 저항하여 인체를 보호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때문에 면역력이 낮으면 병원균이 처음 몸으로 들어왔을 때 이를 막

powerofhealth.tistory.com

2023.06.14 - [건강 정보] -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습관!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습관! 면역력 높이는 방법

우리가 숨 쉬는 공기, 매일 먹는 음식, 접촉하는 물체에는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곰팡이 등과 같이 몸에 해로운 각종 미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면역 시스템이 견고하다면 바이러스성 전염병이

powerof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