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 중에서도 사과 식초는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사과가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아세트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리활성물질과 필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러한 성분들은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사과 식초의 효능과 사과 식초 섭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과식초 효능
1. 항암 작용
과도한 활성산소가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된다는 주장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의과대학 연구팀은 지구상의 인류가 앓고 있는 질병은 3만 6천여 가지가 있는데 모든 질병의 90% 이상은 활성산소로 인해 생긴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 사과 식초에 강력한 항산화 성분(폴리페놀 화합물)은 DNA(유전자) 손상을 일으키는 자유 라디칼이라 하는 활성 산소를 없애 암뿐만 아니라 심장병, 당뇨병 등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제2형 당뇨병 예방
사과 식초는 아세트산이 주성분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아세트산은 인슐린 작용을 촉진하고 혈당을 느리게 흡수되도록 지연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하여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2형 당뇨병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참가자들에게 약 200ml의 물과 사과 식초 15ml를 3개월간 섭취하게 한 결과 공복 혈당과 당화 혈색소 수치가 눈에 띄게 낮아졌다는 발표가 있었으며 미국 애리조나 주립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는 사과 식초는 고탄수화물 식사에서 인슐린 감수성을 19~34% 향상하고 혈당과 인슐린 반응을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피로 회복
앞서 설명한 대로 식초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면 인슐린 수치가 높아져서 에너지 소모량이 늘어나는 반면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에너지 소모량이 감소하여 피로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사과식초에 포함된 유기산에는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는 사과산과 구연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피로한 근육에 축적되는 젖산의 대사를 도와 피로 해소뿐 아니라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사과 식초에 함유된 아세트산은 지방과 당 생성을 감소시키며 지방 연소가 활발해지는 효소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018년 발표된 연구에서는 사과 식초를 12주간 섭취한 사람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5.1㎎/㎗ 감소했으며 좋은(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평균 3.0㎎/㎗ 높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5. 체중 감소
사과 식초에 풍부한 아세트산은 간에서 대사 될 때 AMPK라는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MPK 효소가 활성화되면 세포 내에서 당과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물질이 증가하고, 지방 축적을 위해 일하는 물질이 감소하기 때문에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레바논 카슬릭성령대 연구팀은 과체중 또는 비만인 120명의 젊은이(남성 46명, 여성 74명, 평균 연령 17세)를 대상으로 사과 식초 5ml, 10ml, 15ml(물 250ml에 희석), 위약을 마시는 네 그룹으로 무작위로 나눈 뒤 12주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사과 식초 일일 5ml 섭취량에서는 평균 체중이 79kg에서 73.9kg으로 감소했고, 10ml 섭취량에서는 79.3kg에서 71.9kg으로 감소했으며, 15ml 섭취량에서는 평균 체중이 77.2kg에서 70.2kg으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비만의 척도인 체질량지수(BMI)는 각각 거의 30.6에서 거의 28.8로, 30.2에서 27.3로, 30에서 27.2로 각각 떨어졌으며 이들의 혈당,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수치 역시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딸꾹질 완화
딸꾹질을 멈추려고 할 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치료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숨을 일시적으로 멈추는 것인데 혈액 속에 일산화탄소를 증가시켜서 몸으로 하여금 딸꾹질보다 혈액에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일에 더 집중하게 하여 딸꾹질을 멈추게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사과식초 한 스푼을 삼키면 딸꾹질이 멈추게 되는데 사과식초를 삼키면 미주신경을 통해 뇌가 다른 자극들보다 우선적으로 사과식초의 자극을 처리하게 되고, 뇌는 사과식초를 중요한 자극으로 인식하여 딸꾹질 반응을 멈추게 됩니다.
사과 식초 고르는 방법
식초는 크게 합성식초, 양조식초, 천연발효식초 3종류로 나뉘는데 합성식초는 석유에서 추출한 아세트산이며 영양소가 없습니다. 양초식초는 에탄올에 초산균을 넣어 1~2일 만에 빠르게 숙성시킨 것으로 조미료(신맛)나 살균 기능은 가지고 있지만 유기산,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거의 없으며 천연발효식초는 과일이나 곡류 외의 성분은 추가하지 않고 천연 재료를 자연 발효시켜 만들고 발효 과정이 3개월 이상 진행되어 다양한 유기산과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사과 식초를 고를 때에는 마트나 인터넷에서 유기농 천연발효 사과식초라고 적힌 제품을 구매하면 좋습니다.
사과 식초 섭취 방법
사과 식초 섭취 시에는 하루 물 한 컵(200ml)에 15~30ml 정도의 사과 식초를 희석해서 공복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어른들이 쓰는 밥숟가락 기준으로 한 숟가락을 뜨면 15ml 양이다.) 위가 약한 경우에는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에 섞어 마시면 식초의 자극적인 맛과 향이 부드러워지고 따뜻한 기운이 장의 연동운동을 돕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됩니다. 또한 사과 식초에 꿀을 타서 섭취하면 사과 식초의 신맛을 줄일 수 있어 먹기 좋고 사과 식초와 꿀의 시너지 효과로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합니다.
사과 식초 섭취 시 주의 사항
사과 식초는 많은 양을 마시게 되면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 등 소화와 관련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하루 섭취량은 2 큰술(30ml)로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식초가 치아에 닿은 후 바로 양치를 하면 에나멜이 마모되어 치아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30분 이상이 지난 뒤 양치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치아가 안 좋다면 빨대를 이용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사과 식초를 마신 후 바로 눕거나 잠들면 식초가 식도를 통해 역류할 수 있기 때문에 산성 역류로 인한 식도의 자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과 식초를 마신 후 약 30분 정도는 똑바로 앉아 있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사과 식초 효능과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대표적인 장수마을인 버몬트 지방에는 암, 고혈압, 심장병, 당뇨 등의 환자가 적은데 그 이유가 사과 식초와 꿀을 물에 타서 마시는 습관 때문이라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시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트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추 이렇게 먹으면 병이 사라진다. 상추 효능과 상추 효능 높이는 방법 (1) | 2024.06.04 |
---|---|
수면 부족이 부르는 질병 5가지 (1) | 2024.06.03 |
신장을 망가뜨리는 습관 7가지 (0) | 2024.05.30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6가지 신장이 나빠질 때 증상 (0) | 2024.05.30 |
몸속 수분이 부족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 5가지! 물 부족 증상 (0) | 2024.05.29 |